SOLID
- 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단일 책임 원칙 (SRP)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> 여기서 하나의 책임이라는 말이 애매한데, 문맥과 상황에 따라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다.
중요한 기준은 변경!
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이라고 보면 된다.
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-> UI를 고칠 때 SQL이라던지 application 코드라던지 다 고쳐야 된다, 하나의 코드에 다 때려 박음 등 -> SRP를 지키고 있지 않음
개방-폐쇄 원칙 (OCP) - 중요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되지 않나?
-> 다형성을 생각해 보자 (기름차에서 테슬라로 바꿔도 운전자는 운전할 수 있다)
->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 하나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> 역할과 구현을 구분
문제점
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(MemberService)를 변경해야 한다.
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할까?
-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-> 이 역할을 스프링이 해줌 (의존성 주입)
리스코프 치환 원칙 (LSP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려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
-> 엑셀 실행 -> +10 이어야 되는데 -10으로 해도 컴파일은 성공함
->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SP)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를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할 수 있음
->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의존관계 역전 원칙 (DIP) - 중요
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
->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를 바라봐야 한다.
->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야지 테슬라가 뭔지를 알 필요 없다(몰라야 된다).
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!
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매우 어려워진다.
OCP에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->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-> MemberService가 MemoryMemberRepository에 의존함
-> DIP 위반
그러므로 클래스를 설계할 때 MemberService가 MemberRepository에만 의존하게 바꿔야 함
정리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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